연대라는 이름의 착취 잡문

일상의실천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테이크아웃드로잉의 인쇄물 디자인을 진행했다. 그 당시 테이크아웃드로잉은 꽤 괜찮은 클라이언트였다. 그들은 디자인 작업에 대한 비용을 상대적으로 적게 지급하는 대신 작업에 대한 자유도를 보장해줬다. 그들은 그들이 운영하는 카페 공간을 작가들에게 레지던시 공간으로 제공하고, 2-3달의 기간 동안 진행된 작가의 작업을 카페에서 전시했는데, 우리가 맡은 디자인은 주로 그 전시의 내용을 담은 신문을 디자인하는 것이었다. 몇몇 작가들이 우리가 했던 디자인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을 때도, 테이크아웃드로잉 대표 최소연 씨는 신문의 디자인은 디자이너 고유의 영역이라고 인정해줬고 그 때문에 발생한 작가와의 갈등을 기꺼이 감당하는 태도를 보였다. 

2015년 싸이와의 임대차 분쟁이 일어나면서, 나는 싸이의 변호사와 그들이 고용한 용역의 행태를 비판하는 글을 작성했고, 그 글로 인해 싸이의 변호사로부터 명예훼손 소송을 당했다. 이후 ’답변서’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많은 디자이너와 창작자들의 도움으로 소송은 기각됐다. 유음의 편집인 정현석 씨는 그때의 인연으로 처음 만났다. 일상의실천이 테이크아웃드로잉과의 관계를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로 규정하고 참여한 디자인에 대한 보수를 요구했던 것에 비해, 정현석 씨는 모든 생계를 위한 활동을 접고 테이크아웃드로잉과 싸이의 분쟁에 연대했다. 

그는 약 8개월의 기간 동안 테이크아웃드로잉에서 먹고 자며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용역과 강제 철거에 맞섰다. 그 기간 동안 테이크아웃드로잉에서 발간한 두 권의 책을 편집, 교정, 교열했고, 싸이의 변호사가 보낸 소장 낭독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현장에 머물렀다. 결국 많은 사람의 도움과 연대로 테이크아웃드로잉과 싸이는 합의했고, 일상의실천과 정현석 씨 역시 본래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었다. 

테이크아웃드로잉의 공동 대표 최지안 씨와, 송현애 씨는 그 사건 이후 젠트리피케이션 관련 활동을 하는 ’생산자’라는 이름의 단체를 조직하고, 일상의실천에 디자인을 도와달라는 요청을 해왔다. 그러나 ‘생산자’는 우리에게 무보수 디자인을 연대라는 이름으로 요구했고, 클라이언트보다 더 촉박한 일정과 디자인 수정 요청으로 우리를 당황하게 했다. 일상의실천이 디자인한 로고와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문서로 전달된 수정 요청은 다음과 같았다. 

- 폰트가 약한 느낌이다. 
- 귀엽게 강하도록, 아름다운 것이 강하도록 해달라. 
- 힙한 느낌으로 소소하고 작고 귀엽고 보전할 가치가 있는, 쉽게, 미래적인 느낌으로 해달라.
- 포스터와 로고타입이 엇박자다. 너무 투쟁적이다. 일러스트가 들어가면 좋겠다. 
- 이건 아닌것 같다. 네거티브한 느낌이 든다. 
- 식물적인 느낌, 꽃 같은 것이 들어가면 좋겠다. 

“디자인을 선물로 받겠다”라는 말과는 전혀 다른 그들의 태도에 우리는 이것이 협업이나 연대가 아닌, 재능 착취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판단하고, 생산자 작업을 더 진행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 이후 디자인 스튜디오 둘셋이 생산자 디자인에 참여했지만, 연대를 가장한 착취는 또다시 반복되었다. 생산자는 새롭게 합류한 둘셋에게 생산자 캠페인의 아이덴티티(생산자 로고, 뽑지마시오, 안티 젠트리피케이션 레터링과 아이콘)와 관련 그래픽 제작물(포스터, 에코백, 스티커 6종, 뱃지, 티셔츠 2종, 전단지, 텀블벅 리워드 이미지, 현수막 10여 개, 덱체어 그래픽 10종, 컵홀더, 시트작업)과 팝업샵 및 광화문 마켓 공간 연출을 포함한 전반적인 디자인을 약 3주의 기간 동안 제작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생산자는 이 모든 제작물과 젠트리피케이션 매뉴얼의 제작 과정에서 디자인 시안을 컨펌하는 ‘갑’의 태도를 취했고, 특히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매뉴얼 제작의 주체가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뉴얼의 모든 컨텐츠를 제공하고, 편집, 디자인을 진행한 유음, 둘셋 그리고 구본기 생활경제연구소(이하 하마들)는 매뉴얼은 창작자의 것이고, 생산자 캠페인에 협업의 형태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생산자’ 로고가 빠졌다는 이유로 매뉴얼 제작은 중단됐다. 결국 ‘하마들’은 생산자를 탈퇴했다. 

중단된 매뉴얼은 하마들의 생산자 탈퇴 이후 서교예술실험센터의 후원으로 제작될 수 있었다. 이 매뉴얼이 누구의 것인가보다 중요한 것은 매뉴얼이 실제로 쓰일 젠트리피케이션 현장에서의 역할이었기 때문에, 생산자의 활동과는 별개로 제작 자체가 의미 있는 운동이었다. 그러나 ‘생산자’는 서교예술실험센터에 민원을 보내 ‘하마들’이 생산자의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얼마 전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진행한 법률 자문 결과, 매뉴얼 발행 주체는 ‘하마들’이 맞다고 판단했다). 그들은 또한 ‘유음’ 출판사가 생산자 활동과는 별개로 지원받은 기금에 대해서도 ‘윤리적으로 문제가 많은 출판사’라는 민원을 넣어 지원금을 끊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둘셋과 유음은 평균 연령 25세로, 2017년에 시작한 신생 디자인 스튜디오, 출판사다. 이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이제 막 입지를 다지기 시작한 ‘사회초년생’으로 (어쩌면 당연하게도) 본업으로 생계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벅찬 상황이다. 테이크아웃드로잉은 유음을 포함한 많은 창작자들에게 “그 사람**이 우리랑 작업한 걸 포트폴리오로 교수도 되고 잘 나가지 않느냐. 예산이나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같이 기획해보자. 결과물을 만들어주면 그걸로 예산을 만들어보겠다. 난 우리 작가 믿는다.” 등의 말로 참여를 독려했다. 그러나 ‘생산자’는 정작 연대의 마음으로 참여한 이들에게 매뉴얼 창작에 대한 권리를 주장했다는 이유로 “윤리적으로 문제가 많은” 집단으로 규정하고 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이 ‘연대’라는 이름의 착취를 멈추고 싸이와의 분쟁 이전, 예쁜 카페를 운영하던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기를 바란다. ‘생산자’의 로고가 들어가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작이 중단되어야 한다면, 그 출판물은 운동의 현장에서 본인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 쿨한 인테리어와 힙한 디자인을 액세서리처럼 걸치고, 재난, 망명 등의 지적 허영이 가득한 단어로 포장된 재능착취를 멈춰야 한다. 진짜 무엇인가를 ‘생산’하는 디자이너, 편집자, 활동가의 희생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생산자’라는 집단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대의와 연대에는 강제력이 없다.”****

글. 권준호 

* ‘생산자’는 서교예술실험센터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각각 민원을 넣어 출판사 ‘유음’에 대한 지원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연합뉴스, 한겨레, 중앙일보 등에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매뉴얼’은 하마들의 창작물이 아니라는 내용의 정정보도 요청을 했다. 

** 테이크아웃드로잉은 일상의실천, 진달래&박우혁, 워크룸, 제로랩 등과의 작업을 근거로 젊은 창작자들의 참여를 요구했다. 

*** 테이크아웃드로잉과 오랜 친분이 있는 ‘꽃밭’ 매장을 본부로 삼고, ‘생산자’ 활동의 수익금을 ’꽃밭’의 월세로 지출할 계획이었다. 그 월세는 약 300만 원이었는데, 생산자에 참여한 소수 몇몇의 동의로 이루어진 이 합의는 디자이너를 포함한 대다수의 창작자들에게는 ‘참여 의지를 떨어뜨린다’라는 이유로 전달되지 않았다. 

*** 둘셋의 디자이너 방정인 글 참조
https://www.facebook.com/kaybannie/posts/1395025940595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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